안드로이드 개발에 앞서 많은 자료를 찾아보고 안드로이드 개발 공식 사이트도 방문해봤다.
프론트엔드는 예전에 쓰이던 기술이 없어지고, 엄청난 기능을 가진 함수가 새로 나오기 때문에
최신의 정보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나와있다.
또한, 여러 자료를 찾아보면서 익숙한 자바가 아닌, 코틀린으로 공부하기로 결심했다.
왜냐하면 코틀린은 자바와 문법은 많이 달랐지만, 자바기반이여서 다형성을 다루는 데 익숙할 것이라고 생각했고
코드를 살펴보았을 때 코드가 매우 직관적이었다.
앞으로 코틀린에 대한 문법과, 안드로이드 개발 공식 사이트에 자주 접속하여 익숙해져야겠다.
이제 View와 Layout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View?
화면을 구성하는 모든 기본 화면의 구성요소이다.
뷰의 기본 속성에는
id, layout_width, layout_height 등이 있다.
그 중에서도 id는 꼭 생성해주어야 하며, 아이디를 통해 코드에서 이 뷰를 식별할 수 있고, 동적인 기능을 넣을 수 있다.
또한 위 속성 이외에도 뷰끼리 거리를 둘 수 있는 margin과 뷰 안에서 거리를 둘 수 있는 padding이 있다.
margin과 padding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View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자주 사용하는 TextView와 ImageView가 있다.
TextView는 다른 뷰와 다르게 sp를 통해 글씨 크기를 설정한다.
ImageView는 src를 통해 해당 이미지를 불러오고,
scaletype을 통해 해당 크기를 설정한다.
Layout?
뷰 중에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 뷰를 담을 틀을 레이아웃이라고 한다.
레이아웃안에 뷰가 속해있을 수 있지만, 레이아웃안에 레이아웃도 담을 수 있다.
이 경우 복잡하지만 다이나믹한 뷰를 연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Linear Layout
세로 또는 가로의 단일 방향으로 모든 요소를 정렬하는 레이아웃 -> 뷰가 한 방향으로 정리됨
Relative Layout
View 끼리의 상대적 위치로 배치를 적용하는 레이아웃
Constraint Layout
위 두 가지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는 레이아웃 -> 자주 사용되는 레이아웃이다.
이 외에도 여러 레이아웃들이 존재한다.
보통 Constraint Layout을 사용한다고 하지만, 여러 레이아웃을 사용해보면서 각 레이아웃 사용에 익숙해져야겠다.
다음 글 부터는 실제 앱인 FLO를 가지고 클론코딩하며 공부할 예정이다.
'Android > Bas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Android] Fragment과 Toast message (0) | 2022.04.15 |
---|---|
[Android] Redeclaration Error (0) | 2022.04.14 |
[Android] Activity전환과 ViewBinding (0) | 2022.04.13 |
[Android] ConstraintLayout, Chain 설정 (0) | 2022.04.12 |
[Android] 안드로이드 공부를 시작하며 (0) | 2022.04.10 |